컨텐츠바로가기

로고 배경이미지

국민청원

국민청원

청원진행중

잔혹한 '관악구 모자 살인 사건'의 피의자 조모씨를 신상공개와 함께 엄벌에 처해 주세요!!

참여인원 : [ 40,949명 ]

  • 카테고리

    안전/환경
  • 청원시작

    2020-03-24
  • 청원마감

    2020-04-23
  • 청원인

    kakao - ***
  1. 청원시작

  2. 현재 상태

    청원진행중

  3. 청원종료

  4. 답변완료

청원내용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관악구 모자 살인사건”(2020년 3월 7일 방영분)의 피해자 유족과 지인입니다. 저희 바람을, 국민청원을 통해 호소하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 도와주세요!
아내와 아들의 식도와 기도를 정확히 절단해 살인한 피의자 조모씨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더불어 신상정보 공개를 청원합니다.

2019년 8월 22일 엄마와 어린 아들이 침대위에서 살해된 채 발견되었습니다.
21일 밤 9시부터 다음 날 새벽1시반 사이에 이혼 소송 중인 남편 조모씨가 다녀갔고, 조모씨의 차 블랙박스는 오직 그날만 꺼져 있었으며, 외부침입의 흔적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최종 취식 후 음식물의 소화상태로 본 사망추정시간(최대6시간, 2~4시간)과 직장체온 변화에 의한 사망추정시각(00시 혹은 그 이전 시각도 충분히 가능)까지 모든 정황은 조모씨가 범인임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조모씨는 헌신적인 아내와 귀여운 아들은 방임한 채 불륜, 경마를 일삼았고 가정에 생활비를 가져다주기는커녕 본인의 헬스장 이용료와 모발이식비용, 심지어 자동차 구매 할부금, 공방 대출이자까지도 모두 피해자의 지갑에서 가져다 썼습니다. 6살 어린 아들이 아빠를 보고싶다 울어도 8개월 동안 한 번도 집에 오지 않았던 조모씨는 내연녀와 주 3회 이상 경마도박을 일삼았습니다. 피해자는 가정에 소홀했던 조모씨에게 "당신이 아빠, 남편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겠다면, 나도 아내 역할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후 경제적 지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조모씨는 경제적 지원이 끊기자 이내 이혼 요구와 함께 곧 전세기간 만료니 살고 있는 집의 짐도 빼라고 통보했습니다. 결국 피해자는 이혼소장을 조모씨에게 보냈습니다. 하지만 이혼소장을 본 조모씨는 이혼이 오히려 자신에게 경제적 손실과 함께 양육비 부담까지 생겨 불리함을 알았습니다. 심지어 사건 당시 통장에는 2천원 정도밖에 남아 있지 않았으며 더 이상 손 벌릴 곳도 없었습니다.

전세보증금, 피해자 명의의 재산, 상당량의 생명보험금은 상속법에 따르면 무죄일 시 조모씨에게 대부분 가게 됩니다.

장례식장에 누나와 지인 변호사에 의해 이끌려 온 조모씨는 영정 앞에서 슬픈 내색도 없고 너무도 차분하기만 했습니다. 처참하게 죽어버린 아내와 아들 앞에서 이런 남편의 모습이 상상이나 가십니까?

장례식이 끝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범행 흔적을 지우기 위해 사용되었다 의심되는 가마를 팔았고, 공방을 매물로 내놓는 등 조모씨는 아내와 어린 아들을 잃은 아버지의 행동이라고 하기에 믿기 힘든 일들을 하였습니다.

1차 공판에서 혐의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당당한 조모씨의 모습에 유족과 지인들 사이에서는 멈출 수 없는 오열이 터져 나왔습니다. 그 후 2차 공판에서 피해자 모자가 각각 11회, 3회씩 칼에 찔려 식도와 기도가 완전히 잘려버렸다는 부검결과를 듣고도 일체 표정변화가 없었던 조모씨와는 달리 방청석에서는 탄식의 소리가 흘러나왔습니다. 8차 공판인 오늘은 국가의 혈세로 피해자의 아들이 피고인 조모씨의 친자임을 확인하는 유전자검사 결과까지 들어야만 했습니다. 정말 비참하고 참담하기 그지없습니다. 조모씨가 하는 말 중에 진실이 있기나 한 걸까요. 왜 저희가 7개월 동안 고통받는 지옥 속에서 살아야만 하는 겁니까!

탄원서 한 편 쓸 때마다 그리움과 분노로 흘리는 눈물이 얼마나 될지 과연 상상이나 하실 수 있을까요!!
유족과 지인들은 각 공판마다 탄원서로 조모씨의 거짓 주장을 반박하고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만사 다 제치고 탄원서를 쓰기 위해 피해자와의 대화나 관련 기록들을 7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훑고 뒤지고 있습니다.
친구를 잃은 충격에 자살충동을 느끼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억울함에 순간순간 증오가 솟구치는 등 유족과 중⋅고교⋅대학친구들, 그리고 함께 했던 봉사단체친구들은 그들의 영혼을 조모씨에게 무참히 짓밟히고 있습니다.
조모씨는 결코 피해자 모자만을 죽인 게 아닙니다.

국민 여러분!! 저희의 청원에 동의해주심으로써 국민 배심원이 되어주세요! 피고인 조모씨가 응당한 죗값을 받게 도와주십시오! 끝까지 지켜봐 주십시오! 이 길만이 독서지도사 준비를 마치고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아들과 오순도순 살아가려던 꿈에 부풀어 있던 피해자의 한을 풀어 줄 수 있습니다.

2019 국민과의 대화 | 모든 신청자 질문에 답변을 드립니다

소중한 내 청원, 청와대 답변이 궁금하세요?
청와대는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소통 철학을 바탕으로 대통령과 수석·보좌관의 회의, 주목받는 국민청원, 외국 언론이 본 우리 정부, 해외 순방과 그 뒷얘기, 100대 국정과제와 수많은 정책 관련 소식 등 국민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홈페이지와 SNS계정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소식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청와대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 플러스친구 '를 팔로우해주십시오.
더 많은 정보와 투명하고 진솔한 소통으로 국민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