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로고 배경이미지

국민청원

국민청원

청원종료

독립운동가들이 잠든 충칭 '화상산 한인묘지'에 대한 발굴을 청원합니다!

참여인원 : [ 544명 ]

  • 카테고리

    외교/통일/국방
  • 청원시작

    2020-01-16
  • 청원마감

    2020-02-15
  • 청원인

    naver - ***
  1. 청원시작

  2. 청원진행중

  3. 현재 상태

    청원종료

  4. 답변완료

청원내용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
저는 역사를 전공하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이번에 저는 '청년백범'이라는 단체 소속으로 중국 내 대한민국 임시정부 사적지를 답사하고 돌아왔습니다. 5박 6일 동안 광저우~충칭에 이르는 임정로드를 답사하면서, 대한민국의 뿌리와 정신이 어디에서 비롯됐는지 확인하고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녀온 곳들 중 유독 마음에 걸리는 곳이 있었습니다.

바로 '충칭(重慶) 화상산(和尙山) 한인(韓人) 묘지'였습니다. 화상산 공동묘지는 충칭에 거주하던 대한민국 임시정부 독립운동가들과 그 가족들, 그리고 조선의용대 대원들이 잠든 묘역입니다. 대표적으로 이곳에 묻혔던 분들의 이름을 열거하자면 '곽낙원(백범 김구 선생의 어머니)·김인(백범 김구 선생의 장남)·송병조(임시의정원 의장)·차리석(임시정부 비서장)·이달(조선의용대 본부 선전조장)·박차정(조선의용대 부녀복무단장)' 등이 있습니다.

1948년, 김구 선생은 아들 김신을 보내 모친 곽낙원, 아들 김인, 동지 차리석 선생 등 화상산에 안장된 독립운동가들의 유해를 고국으로 봉환하였으나, 화상산에 묻힌 다른 분들의 유해를 모셔오려고 할 때는 이미 한·중 간의 교통이 끊겨버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화상산에는 여전히 독립운동가들과 그 가족들의 유해가 해방 75년이 지나도록 돌아오지 못한 채 잠들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화상산 공동묘지는 1990년대 들어 재개발로 인해 지형이 많이 바뀌고, 산 중턱으로 도로가 나는 등 크게 훼손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번에 답사팀이 가서 확인한 결과, 상황은 많이 심각했습니다. 그나마 유해가 남아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땅조차도 현재 공사장으로 변해 굴삭기가 왔다갔다 하며 언제 삽을 들이댈지 모르는 위태로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현장을 답사하면서 유심히 지켜본 결과, 유해가 묻혀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지역에 대한 발굴 가능성은 상당히 높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저는 2014년~2016년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국유단)에서 유해발굴전문병으로 군 복무를 하면서 이름 모를 산야에 잠든 6.25 전사자들의 유해를 발굴한 바 있습니다. 발굴작전 당시 60여 년이 지난 유해들이 여전히 지표면과 땅 속 깊은 곳에서 발굴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온전한 방식으로 매장되지 못하고 산화한 유해들조차 남아있는 상황에서 지하에 매장한 유해들의 경우 발굴 가능성이 훨씬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토사가 흘러내리고 지표면이 깎여나갔다 하더라도, 지반을 뒤집어놓지 않는 이상 지하의 유해들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유단은 60년 이상이 지난 유해들도 신원 확인을 할 수 있는 선진화된 DNA 대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설사 DNA 대조를 할 수 있는 후손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곳에 그곳에 남은 유해들을 국내로 봉환하여 '합동묘역'이라도 조성하는 것이 마땅한 후손의 도리일 것입니다.

"그들을 조국의 품으로"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

제가 국유단에서 복무하며 발굴작전에 나설 때마다 늘 되새겼던 저희 단의 단훈이었습니다.

대통령님께서는 작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임시정부가 우리의 정신이자 뿌리임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셨습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화상산 유해발굴에 대해서, 정부가 어떠한 추진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는 것은 반성해야 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미 우리에게는 미국의 전사자 유해발굴기구인 DPAA와 더불어 실력 있는 베테랑 기구 국유단이 있습니다. 이들은 해외파견, 세월호 희생자 구조작전 파견 등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해 유해발굴에 대한 전문적인 실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이제 남은 것은 정부의 굳건한 의지와 조속한 결단입니다. 서둘러 역사학자와 유해발굴전문가들로 구성된 '화상산 유해발굴 TF'를 구성하고, 중국 정부에 해당 지역에 대한 공사 중단을 요청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국유단 병력들을 파견하여 화상산 한인묘지에 대한 발굴을 서둘러 추진해 주십시오. 지금 이대로 굴삭기가 들어서서 땅이 완전히 뒤집히고, 그 위에 건물이 들어선다면 그곳에 묻힌 한인 독립운동가들과 그 가족들의 유해는 영영 찾을 길이 없게 됩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 계승을 강조했던 문재인 정부가 충칭 화상산 유해 발굴을 통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음을,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사실을 증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많이 늦었지만, 그것만이 독립운동가들의 희생 위에 살아가는 후손된 자들로서 최소한의 도리이자 의무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 번 문재인 대통령님의 역사적인 결단을 촉구하며,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2019 국민과의 대화 | 모든 신청자 질문에 답변을 드립니다

소중한 내 청원, 청와대 답변이 궁금하세요?
청와대는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소통 철학을 바탕으로 대통령과 수석·보좌관의 회의, 주목받는 국민청원, 외국 언론이 본 우리 정부, 해외 순방과 그 뒷얘기, 100대 국정과제와 수많은 정책 관련 소식 등 국민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홈페이지와 SNS계정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소식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청와대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 플러스친구 '를 팔로우해주십시오.
더 많은 정보와 투명하고 진솔한 소통으로 국민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