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로고 배경이미지

국민청원

국민청원

청원종료

친일파가 그린 충무공 이순신 표준영정 재제작에 관한 청원

참여인원 : [ 835명 ]

  • 카테고리

    문화/예술/체육/언론
  • 청원시작

    2019-08-14
  • 청원마감

    2019-09-13
  • 청원인

    naver - ***
  1. 청원시작

  2. 청원진행중

  3. 현재 상태

    청원종료

  4. 답변완료

청원내용

친일파가 그린 충무공 이순신 표준영정 재제작에 관한 청원


1. 친일파가 그린 충무공 이순신 표준영정은 교체되어야 합니다.

현재 충남 아산 현충사에 걸려있는 충무공 이순신 표준영정은 ** *** 화백이 그린 영정으로 1973년 국가표준영정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 화백은 41년 조선총독부가 주관한 조선미술전람회에서 '푸른전복'으로 총독상을 받는 등 ‘일제를 찬양하는 작품’을 다수 출품했습니다.

이와 같은 친일행적으로 ** ***은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되었고 2005년 서울대학교 교내 단체가 발표한 '서울대학교 출신 친일인물 1차 12인 명단'에도 포함되었습니다.

‘항일의 최고 상징’인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이미 친일파로 확정된 사람이 그렸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2. 이순신 영정 복식 고증이 잘못되었습니다.

*** 화백의 표준영정은 복식고증에 완전히 실패했습니다. 조선시대 관복에는 가슴과 등에 흉배(胸背)라고 불리는 표장(表章)을 달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무관의 경우 당상관은 호랑이가 두 마리인 쌍호(雙虎)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그린 이순신 영정의 흉배는 호랑이가 좌우로 배치되어있는데, 이는 고증상의 오류임이 명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결언 : 이순신 국가 표준영정 다시 제작해야

충무공 이순신은 국민 모두가 존경하는 역사상의 위인이자 항일의 상징입니다. 이순신의 표준영정이 친일논란으로 얼룩진 작가에 의해 형상화되어 있다는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그외에도 ** *** 화백이 그린 국가표준 영정은 복식 고증오류로 회복할 수 없는 결함을 지니고 있으므로 마땅히 다시 제작되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할 것입니다.

이에 광복절을 맞이하여 충무공 이순신 표준영정을 국가가 다시 제작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2019.8.9.

문화재제자리찾기

[본 게시물의 일부 내용이 국민 청원 요건에 위배되어 관리자에 의해 수정되었습니다]

2019 국민과의 대화 | 모든 신청자 질문에 답변을 드립니다

소중한 내 청원, 청와대 답변이 궁금하세요?
청와대는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소통 철학을 바탕으로 대통령과 수석·보좌관의 회의, 주목받는 국민청원, 외국 언론이 본 우리 정부, 해외 순방과 그 뒷얘기, 100대 국정과제와 수많은 정책 관련 소식 등 국민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홈페이지와 SNS계정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소식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청와대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 플러스친구 '를 팔로우해주십시오.
더 많은 정보와 투명하고 진솔한 소통으로 국민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