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로고 배경이미지

국민청원

국민청원

청원종료

울릉도에 <독도가 보이는 둘레길>을 만들어요.

참여인원 : [ 378명 ]

  • 카테고리

    교통/건축/국토
  • 청원시작

    2019-07-15
  • 청원마감

    2019-08-14
  • 청원인

    naver - ***
  1. 청원시작

  2. 청원진행중

  3. 현재 상태

    청원종료

  4. 답변완료

청원내용

울릉도에 독도를 품은 일출을 볼 수 있는 곳들을 이어 전망대와 둘레길을 조성하는 사업을 검토해주시기를 청원합니다.

대한민국 동쪽 끝 독도, 역사적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도 일본보다 우리나라에 훨씬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울릉도에서 맨눈으로도 볼 수 있으니까요. 세종실록지리지의 그 유명한 ‘50페이지 셋째 줄’에 나온 것과 같이 맑은 날에는 두 섬이 서로 보입니다.

굉장히 보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의외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태양의 위치가 중요한데요, 태양은 1억 5천만 킬로미터나 떨어져 있지만 구름이 좀 있어도 보입니다. 그런 태양 앞에 독도가 있으면 잘 보이게 됩니다. 울릉도 동쪽에 독도가 있으므로 해 뜨는 시간에 독도가 보입니다.

나아가 매년 2월과 11월에 울릉도-독도-해가 일직선이 되는 기간이 약 2~3주씩 있습니다. 울릉도에서 독도를 품은 일출을 볼 수 있는 정확한 위치는 매일 조금씩 달라지는데, 이곳들에 전망대를 만드는 것입니다. 해발 300~700m의 울릉도 중간산 지역인데요 날짜별 전망대를 만들어 이를 연결하는 둘레길을 만들면 울릉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새 명소가 될 것입니다. 울릉도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한 번쯤은 독도를 품은 일출의 감동을 느낄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아래 링크의 영상을 실제로 보면 정말 가슴이 벅찰 것입니다.

아래 두 번째 링크에 울릉도와 일본 오키섬에서 독도가 보일 수 있는지를 수학적으로 증명하였듯이 우리나라 울릉도에서는 독도가 잘 보이고, 일본 오키섬에서는 볼 수 없다는 것도 독도 영유권 분쟁에 매우 유리한 점입니다.

또한 2월과 11월은 울릉도 관광 비수기이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9 국민과의 대화 | 모든 신청자 질문에 답변을 드립니다

소중한 내 청원, 청와대 답변이 궁금하세요?
청와대는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소통 철학을 바탕으로 대통령과 수석·보좌관의 회의, 주목받는 국민청원, 외국 언론이 본 우리 정부, 해외 순방과 그 뒷얘기, 100대 국정과제와 수많은 정책 관련 소식 등 국민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홈페이지와 SNS계정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소식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청와대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 플러스친구 '를 팔로우해주십시오.
더 많은 정보와 투명하고 진솔한 소통으로 국민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