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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종료

게임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차별적인 사상검증 및 검열 행위에 대한 조사를 촉구합니다.

참여인원 : [ 21,036명 ]

  • 카테고리

    인권/성평등
  • 청원시작

    2018-04-27
  • 청원마감

    2018-05-27
  • 청원인

    naver - ***
  1. 청원시작

  2. 청원진행중

  3. 현재 상태

    청원종료

  4. 답변완료

청원내용

게임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차별적인 사상검증 및 검열 행위에 대한 조사를 촉구합니다.





1. 게임 원화가 중에는 여성의 비율이 높습니다.

근 일주일 동안 두 명 이상의 원화가가 게임에서 작업물을 삭제당했고, 세 명 이상의 원화가가 회사와 합의하여 자신의 SNS에 사과문을 게시해야 했습니다.

그들이 '메갈'이기 때문입니다.


-> 04월 27일 기준, 더욱 많은 여성 게임업계 종사자들이 같은 일을 겪고 있습니다.


2. 여성주의 서적으로 칭해지는 '82년생 김지영'을 읽었다고 팬미팅에서 밝힌 가수 아이린이 맹렬한 비난을 받았습니다.

아이린을 좋아하며, 위의 사건을 비난하는 의견을 링크한 원화가가 메갈이라고 비난받고 게임에서 작업물을 삭제당했습니다. 아이린을 지지하는 의견을 밝힌 직후에 벌어진 일인데, 비난하는 측에서는 1년 전에 남성들의 범죄를 비난하는 글을 '관심글로 등록했기' 때문에 메갈이랍니다.

이렇게 원화가의 작업물이 삭제당한 사건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고 개인 SNS에 밝힌 원화가가 하루만에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이런 행위 역시 메갈의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태를 비난하는 게시글을 관심글로 등록한 원화가 역시 메갈이 되어 메갈 리스트에 올랐습니다.

이런 일은 전부 '메갈'이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3. '메갈'은 현대의 빨갱이입니다.

몇십년 전 극단주의자들이 마음에 안 드는 의견을 가진 사람을 '빨갱이'로 몰아 신고하고 입을 막았듯이, 양성평등과 여성주의를 외치거나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사람들, 남성의 양성평등 참여를 촉구하는 사람들, 그리고 이들을 응원하는 사람들을 메갈이라고 합니다.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메갈인 예술가의 작업물을 삭제하고, 메갈인 예술가에게는 회사 측에서 압박이 들어와 공식 홈페이지 공지로 사과문을 올려야 합니다.

그들이 '메갈'이기 때문입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4. 오늘 한 원화가가 게임회사 대표로부터 여성민우회를 왜 팔로우했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원화가는 '깊게 생각하지 않고 팔로잉을 한 것 같으며' '언제 했는지도 잘 기억이 안난다'고 대답했습니다. 회사 대표는 이 인터뷰 내역을 공개하며 '원화가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무지나 무관심에서 비롯된 메갈 논란'을 방지하겠다는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여성주의 서적을 읽은 이들, 양성평등을 지지하는 이들, 남성의 범죄와 남녀차별을 비난하는 이들, 여성민우회를 팔로우하는 이들, 그리고 이 사람들에게 동의한 이들, 이 사람들과 연을 잇고, 이들에게 가해진 부당한 비난을 위로하는 이들 모두 메갈입니다.

메갈은 현대의 빨갱이입니다. 자신이 여성임을 알고 있는 여성을 비난하기 위해 부르는 단어입니다. 여성의 목소리를 지우고 위협하여 일자리를 잃게 하는 일들이, 중동의 여성차별 국가에서 여성의 얼굴을 가리는 히잡보다 무엇이 나은가요?

대통령님. 저는 이런 나라에서 살고 싶지도 않고, 이런 나라에서 딸을 낳는 것도 무섭고, 이런 나라에서 아들을 낳는 것도 무섭습니다.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말씀 잊지 않았습니다.

게임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차별적인 사상검증 및 검열 행위에 대하여 조사하여 주십시오. 성별과 개인의 의견으로 회사에서 부당하게 계약 파기당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어 주십시오. 이러한 검열 행위가 재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대응하여 주십시오.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는 말씀 잊지 않았습니다.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는 만들겠다는 말씀은 더더욱 잊지 않았습니다.




* 여성혐오 발언을 하던 남성 소방관은 결국 3개월 정직에 그쳤습니다. 곧 복직을 할 것이고, 같은 가치관으로 같은 일을 반복하겠죠. 하지만 여성들은 일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 같은 내용의 청원이 목표치를 채우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에 다시 청원을 작성합니다.
부당한 게임업계 사상검증과 그 대상이 여성으로만 한정되는 것을 규탄합니다.
청원답변 265호「고속철도 통합 및 노선 확대 요구」
안녕하십니까? 국토교통부 제2차관 황성규 입니다.

오늘은 고속철도 통합과 KTX 운행 노선 확대를 요청하신 국민청원에 대해 답변 드리고자 합니다. 이 청원에는 20만4,400여 명의 국민께서 동의해 주셨습니다.

답변에 앞서 정부는 기본적인 공공 교통수단인 철도 서비스를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 공공성 강화를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여 강릉선·동해선 개통, 서해선 연장과 호남고속 2단계 추진 등 더 넓은 지역에서 더 많은 국민이 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교통여건이 열악한 벽지노선은 비록 수익성이 낮다 해도 정부지원제도를 통해 소외지역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등 공공교통에 대한 국가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철도요금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철도요금 수준을 최대한 저렴하게 유지하면서 다자녀 할인 등 다양한 할인제도를 도입하고, 노인·장애인을 위한 예·발매 시스템 등 취약계층을 위한 편의 서비스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철도 이용을 위해 스크린 도어 등 안전설비 확충, 철도역사와 객차 내CCTV 설치 의무화 등 안전 확보를 위한 집중적인 노력으로 최근 3년 동안 사고 건수도 과거보다 45%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철도 공공성 강화를 기본방향으로 하여 철도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청원인께서 요청하신 코레일과 SR의 통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청원인 말씀처럼 코레일과 SR의 분리로 인한 중복 비용의 지출과 SR이 코레일에 차량정비 등을 의존하는 불균형한 경쟁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해 통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반면, 코레일과 SR의 경쟁으로 인한KTX 마일리지 도입 등 요금 인하와 열차 서비스 질 제고, 운영사의 비용 감축 노력을 통한 부채 문제 해결과 국민 부담 경감 등 경쟁체제가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철도통합 등 철도산업 구조 문제는 국민 모두의 이해관계가 직결되는 사안입니다. 다양한 견해가 있는 만큼 정부는 신중한 의사결정을 위해 “제4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코레일-SR 통합 여부 등 구조평가를 포함해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토 과정에서 전문가 뿐 아니라 이해당사자 의견도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검토 결과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코레일과 SR의 노사, 전문가, 이용자 대표 등으로 구성된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금년 말까지 위원회를 통한 지속적인 논의와 의견수렴을 거쳐 검토를 완료한다는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과 SR 통합 여부가 철도산업 발전과 국민 편의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필요하다면 보다 다양한 논의와 충분한 사회적 합의를 거쳐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부는 청원에서 요청하신 고속철도 운행노선 확대 등도 국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여 지속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고속철도 운행노선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차량 확보가 필수적이며 선로용량은 충분한지, 안전상의 문제는 없는지 등의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므로, 보다 많은 국민이 편리하게 철도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지속 강구해 나가고, 부족한 철도차량과 선로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 등도 수립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원인께서 요청하신 사항 이외에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역차별 해소와 소외지역, 소외계층에 대한 서비스 확대, 이용불편 해소와 요금 부담 완화 등 철도의 공공성을 한층 더 강화하고, 국민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국민 여러분이 원하는 철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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