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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청원 및 제안

국민청원 및 제안

청원종료

광고, 홍보 등 PR 업계의 리젝션 피 제도가 시급합니다.

참여인원 : [ 10,027명 ]

  • 카테고리

    일자리
  • 청원시작

    2018-02-08
  • 청원마감

    2018-03-10
  • 청원인

    naver - ***

청원시작

청원진행중

청원종료

브리핑

청원개요

안녕하세요.
저는 홍보출판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주로 클라이언트(대기업 및 관공서) 홍보 매체를 수주하여 출판합니다.
이 일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불합리함을 겪고 있는데요.
경쟁입찰에 참여하시는 분들 중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최근 공공기관 비롯 대기업에서는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거치지 않는 프로젝트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보다 더 나은 많은 제안을 받고 싶겠지요.
하지만 ‘갑’이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양질의 제안을 공짜로 받는 걸 당연시하는 문화가 너무나도 팽배합니다.

경쟁입찰 제안 작업은 비용, 시간, 노력, 인력 외 업체만의 노하우까지 집약적으로 쏟아 붓는 작업입니다.
시안 출력비, 제작비 등의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짧게는 2주, 길게는 수개월에 걸쳐 이루어지지요.
최근 경기 불황으로 인해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단순한 아이디어 제안을 넘어 완성품에 버금가는 제작물을 만들기 위해 큰 투자를 감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입찰에서 탈락하면 끝입니다.
오로지 최종 1개 업체만이 제안의 대가를 프로젝트 수주로 상쇄시킬 뿐입니다.
나머지 업체의 비용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저희 같은 작은 회사들은 경쟁 PT에 들어갔던 투자때문에 회사가 휘청하기도 합니다.

더 심각한 것은 최종 수주를 받지 못한 업체의 아이디어와 제안 내용이 버젓이 도용된다는 점입니다.
애초부터 제안에 들어간 아이디어는 보호 받지 못한다고 명시한 비도덕적 클라이언트도 많습니다.

경쟁 입찰 제안은 분명 전문가의 컨설팅입니다.
이에 대한 정당한 비용(리젝션 피)을 지불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순리이며 상식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정착되어 있는 제도입니다.
아직 상식이 통하지 않는 세상이기에 제도를 만들어 제안의 리젝션 피에 관행을 바꾸어 가야 한다고 봅니다. 공공기관과 대기업부터 시행하는 것이 우선이겠지요.

그래야 클라이언트도 RFP 한장 없이, 업체를 제집 초대하듯 불러다가 막 굴리지 않고
경쟁입찰을 핑계삼아 과도한 요구를 하지 않을 것이며,
무엇보다 아이디어와 무형의 지식정보에 대한 가치가 인정받는 날이 오겠지요.

청원동의 1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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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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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의합니다 다자인업계 등 아이디어경쟁을 해야하는 업계에서는 너무나 만연한 문제입니다 솔직히 보상을 바라기보다는 지적재산권 보호에 더 중점이 맞춰졌으면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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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의합니다 개선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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