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대한민국 청와대

국민의 어려운 삶을 지키는데 힘을 모읍시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 모두발언」

2021-02-19
여러분, 반갑습니다. 

코로나 상황 때문에 미뤄왔는데, 이낙연 대표님이 사퇴를 앞두고 있어서 더는 늦추지 못하고 우리 당의 최고 지도부를 같이 모시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이낙연 대표님이 중심이 되어서 당을 아주 잘 이끌어 주신 것에 대해서 정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우리 당이 대표와 지도부를 중심으로 잘 단합하고, 또 당․정․청이 활발한 논의로 한마음을 만들면 이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때가 없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국민들께서도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겪고 계시면서도 집권 여당의 안정적인 위기 대응 능력을 든든하게 생각하며 신뢰를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 코로나 상황이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한시도 방심하지 않고 방역 상황을 잘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주부터 시작될 백신 접종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충분한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또 공백 없는 공급과 접종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신속하고 체계적인 접종으로 계획된 기간 안에 집단 면역을 차질 없이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하루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당에서도 힘을 모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 국민의 어려운 삶을 지키는데 당이 앞장서 주었습니다. 
보다 과감한 지원책을 당이 주도해 주었고, 또 당․정․청 협의를 통해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이끌어 주었습니다. 
어제 발표된 가계동향조사에서도 그동안의 노력이 지표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경기 악화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은 감소했지만 적극적이고 신속한 재정 정책으로 이전소득이 많이 증가하여 모든 분위에서 가계소득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재정의 분배 개선 효과가 40%에 이르러 위기 때 심화되는 소득 불평등 악화를 최소화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포용적 회복을 이룰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랍니다. 

한국판 뉴딜로 대한민국을 대전환하는 데에도 당이 앞장서 주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간판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한국판 뉴딜을 국가발전 전략으로 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주었습니다. 
국회 입법 활동에서도 입법 건수와 입법 내용, 양과 질 모두에서 매우 높은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역대 가장 좋은 성과를 낸 당․정․청이라고 자부해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낙연 대표께서 최근 ‘신복지 체제’ 비전을 제시하고, ‘상생연대 3법’을 주도해 나가는 것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회복과 도약을 포용의 가치 위에서 하겠다는 시대정신을 실천하겠다는 의지이며, 앞으로 그 의지를 구체화해 나가는 것이 우리 사회를 보다 포용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의에 들어간 4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피해가 광범위하고 깊어졌기 때문에 최대한 넓고 두텁게 지원되어야 할 것이라고 봅니다. 
처음부터 당과 생각이 똑같을 수는 없겠지만 사각지대가 최소화되는 피해지원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임하겠습니다. 
또 당에서도 한편으로는 이 재정의 여건을 감안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지역균형 뉴딜 또한 당에서 적극 나서주고 있어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 활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부는 지역균형 뉴딜을 한국판 뉴딜의 중심에 두고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오늘은 논의에 집중하자는 뜻으로 오찬으로 도시락을 준비했습니다.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