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대한민국 청와대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 접견 모두발언

2021-04-27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 접견 모두발언

반갑습니다.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어크 회장님, 존 헤르만 최고법무경영자님, 그리고 SK의 최창원 부회장님, 안재용 사장님, 청와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특히 어크 회장님은 지난 1월에 나와 화상으로 대화를 나눈 바 있었는데, 오늘 이렇게 직접 만나게 되어 아주 기쁩니다. 

한국 국민들은 노바백스 백신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임상시험 과정에서 아주 탁월한 면역 효과를 보여 주었고, 특히 영국 변이 바이러스와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가 출연한 이후에 임상시험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 두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높은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아주 우수한 기술력으로 훌륭한 백신을 신속하게 개발해서 인류의 코로나바이러스 퇴치에 기여할 수 있게 된 노바백스사에 축하와 감사를 드립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실제 사용에 있어서도 보관에서 별도의 콜드체인 필요 없이 일반 냉장고의 온도로 보관하면 되고, 유통기간이 아주 길어서 실제 접종에 사용하기에 아주 편리하다고 들었습니다. 
그 점에서 더욱 기대가 큽니다. 

특히 노바백스사는 우리 한국의 SK와 기술 이전을 통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고, 지금 실제로 한국에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우리에게는 매우 의미가 깊습니다. 
우리 정부는 양사의 협력 관계가 앞으로도 계속 유지되고, 더욱더 발전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이미 우리 정부는 노바백스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수급에 어려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업과 협력해서 상반기 백신 생산 물량에 충분한 원부자재를 확보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양사 협력이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사용허가입니다.
관련 절차가 신속하게 이뤄지길 바라고, 그리고 또 그 과정에서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이 충분히 증명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또 그 절차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 나가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