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대한민국 청와대

인도네시아와 방산 안보 협력 더욱 발전되길 「프라보워 인도네시아 국방장관 접견」

2021-04-08
코로나 상황이 여전히 엄중함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차세대 전투기 시제기 출고식 행사를 위해 방한한 프라보워 국방장관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대표단을 환영하며, 사의를 표합니다. 

먼저 인도네시아 소순다 열도 동부지역에서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하여 막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주택과 도로가 파손되는 등 피해가 막대한데 조속한 복구를 기원합니다. 

한국은 아세안을 대표하는 인도네시아와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고, 아세안 국가 중 유일하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조코위 대통령과 나는 서로 국빈방문을 하고, 세파(CEPA) 협정을 체결하며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왔습니다. 나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양국 간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내실있게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차세대 전투기 공동 개발 사업은 잠수함 협력사업과 함께 양국 간 고도의 신뢰와 협력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드디어 차세대 전투기 개발에 성공하여 시제기를 완성하고, 인도네시아의 국방 수장이 시제기 출고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것은 양국 방산 협력의 성공을 위한 굳건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차세대 전투기의 양산과 기술 이전, 제3국 공동 진출 등을 위해 양국 간의 방산 안보 협력이 더욱 발전되어 나가기를 바라며, 프라보워 장관께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나의 친구 조코위 대통령께 각별한 안부 인사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