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로고 배경이미지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3차 회의

2017-10-18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3차 회의

-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발표


든든한 일자리, 사람 중심 경제를 표방하는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3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는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헤이그라운드'에서 열렸습니다.


'헤이그라운드'는 소셜벤처와 청년창업의 메카로 소셜벤처 및 사회적기업 42개사와, 인근 180여개 소셜벤처 등이 청년창업과 사회문제해결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모여있는 곳입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이 발표됐는데요, 특히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고용불안, 양극화, 고령화 등의 해결방안으로 그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는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오늘 회의에는 사회적 기업의 대표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기념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마리몬드' 윤홍조 대표와 노숙인 자활잡지인 '빅이슈'를 만드는 '빅이슈코리아'의 안병훈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마리몬드'의 경우 연 매출이 45억원 정도로, 배달 신청이 오면 노숙자 중 자활의지가 있는 사람을 채용해 서로 행복한 생태계를 만들어간다고 합니다.


지난 크리스마스에 문재인 대통령이 잡지 판매 자원봉사에 참가한 인연이 있는 '빅이슈코리아'의 경우 잡지 한 권을 5,000원에 판매하고 그 중 2,500원을 판매자에게 수익으로 돌려주는 구조로 노숙인 700여 명이 판매에 도전해 그들 중 60명이 임대주택에 입주했으며, 40명이 재취업 등 자립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변화를 일으키는 여정에 당신과 함께 합니다. 정부는 끊임없이 사람 중심 경제를 역동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모두가 주인공으로 함께해주십시오'